[린 고객개발] 요약 | Chapter 7. 어떤 종류의 최소존속제품(MVP)을 만들어야 하는가?

2023. 1. 11. 22:23#학습/독서

인상깊은 내용

 

최소존속제품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 제품을 적합한 사용자 앞에 내놓을 수 있는가?

● 고객들은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에 기꺼이 돈을 낼 생각이 있을까?

● 고객들은 이 제품으로부터 얻는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까?

● 고객의 가치 및 지불 능력에 맞는 가격 모델은 무엇인가?

 

최소존속제품은 여러분의 가장 큰 가정을 검증하면서 가장 큰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각 회사와 제품마다 매우 다른 모습을 하게 될 것이다. 심지어 (이장 후반부에서 보겠지만) 최소존속제품이 실제 제품조차 아닌 경우도 있다.

‘최소 minimum ’라는 단어는 현재 시간과 자원을 최소한으로 투자하면서 교훈을 얻는데 집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만약 최소존속제품을 만드는 데 몇 달이 걸릴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면, 그것은 ‘최소’가 아닐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의 최소존속제품을 간단한 몇 문장으로 설명할 수 없다면, 그것 또한 ‘최소’가 아닐 것이다.

 

 

요점 정리

  • 최소존속제품을 만들때, 제품으로부터 얻는 가치를 고객들이 어떻게 측정할지를 생각해보라.
  • 최소한을 유지하라. 모든 기능을 포함시키지 말라.
  • 사전주문 MVP는 최소존속제품에 고객이 어떤 방식으로든 비용을 지불하도록 참여시킨다.약속, 사전주문, 협약서, 파일럿 프로그램 한두 방식을 시도해보라.
  • 청중이 만드는 MVP는 시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컨시어지 MVP와 오즈의 마법사 MVP는 시장이 있음을 검증하기 위해서 수동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단일 사용 예시 MVP는 고객의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거나 제품의 기능 중 단일 기능에 집중 한다.
  • 타인 제품 MVP는 여러분 고객의 수요를 검증하면서,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