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고객개발] 요약 | Chapter 2.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2023. 1. 11. 22:13#학습/독서

인상깊은 내용

가정 확인

아래의 문장들은 여러분 안에 잠재되어 있는 가정을 구체적으로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예시이다.

● 고객에게 _________ 문제가 있다.

● 고객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_________을 투자할 의향이 있다.

● 이 제품을 사용/구매하는 데 관련이 있는 이해관계자는 __________이다.

● 이 제품을 제작/유통하는 데 관련이 있는 파트너는 ___________이다.

● 이 제품을 제작/서비스하는 데 필요한 자원은 ___________이다.

● 만약 고객이 우리 제품을 구매/사용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________을 구매/사용할 것이다.

● 고객이 우리 제품을 한번 사용하게 되면 고객은 ______을 얻을 것이다.

● 이 문제는 고객들에게 _________ 영향을 준다.

● 고객은 이미 __________ 같은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 고객은 구매를 결심할 때 _________의 영향을 받는다.

● 고객은 __________ [직업명]이거나 __________ [사회적 신분]이다.

● 이 제품은 ___________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유용할 것이다.

● 기술에 따른 고객만족도는 __________이다.

● 변화에 따른 고객만족도는 __________이다.

● 이 제품을 제작/생산하는 데 __________이 걸릴 것이다.

● X명의 고객 또는 X%의 사용률을 얻는 데 _________이 걸릴 것이다.

 

 

다음과 같은 형태로 가설을 작성하라.

  • 나는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할 때] [어떤 문제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또는 다음과 같이 작성하라.

  • 나는 [어떤 사람이] [어떤 제약조건 때문에] [어떤 문제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목표고객 프로필

출시 첫날에 제품을 사는, 기술수용주기에서 왼쪽에 위치한 사람들을 찾아 내고 이들에 집중해야 한다(그림 2-3 ).

그림 2-3 기술수용주기: 혁신 수용자와 선각 수용자 집단만이 불완전하거나 미완성된 제품을 살 의향을 갖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기다리는 나머지 집단은 고객 개발 인터뷰 대상으로 유용하지 않다.

 

 

요점 정리

  • 가정을 검증하거나 반증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팀 전체가 모여 가정을 적는 시간을 가져 보라. 팀원 모두가 의견이 일치하리라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것이다.
  • 문제 가설을 적어보라. 나는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할 때] [어떤 문제를] 겪는다고 생각한다.
  • 가설은 가능한 한 상세하게 작성하라. 초점을 좁히면 좁힐수록 그 가설이 옳은지 틀린지를 빨리 증명할 수 있다.
  • 특성 스펙트럼을 사용해서 팀과 함께 목표 고객 프로필을 만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