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깊은 내용
- 아무도 사지 않을 제품을 만드는 데 돈과 시간을 투자하기 전에 제품의 아이디어와 시장을 검증해보고자 하는 기업가들에게 고객 개발이 필요하다
- 고객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깨닫지 못하면 자칫 누구도 살 생각이 없는 제품을 만들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고객 개발은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가설 주도 접근법이다.
- 여러분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에게는 어떤 문제와 요구사항이 있는가?
- 고객은 현재 어떻게 행동하는가?
- 고객은 어떤 제품에 돈을 낼 것인가(제품이 제작되지 않았거나 미완성인 상황이라도)?
- 고객이 제품을 결정하고, 획득하고, 구매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적합하게 해결책을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린 고객 개발은 총 다섯 단계를 거친다.
- 가설 세우기
- 대화를 나눌 잠재고객 찾기
- 목적에 알맞은 질문하기
- 답변의 의미를 이해하기
- 지속적 학습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찾아내기
요점 정리
- 고객 개발에 한 시간을 투자하면 문서 작성, 코딩, 설계를 할 때 5시간, 10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아낄 수 있다.
- 여러분의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가정을 반증해서 고객이 실제로 구매할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 고객 개발은 스타트업뿐 아니라 모든 규모의 기업에서 유용하다.
- 고객 개발은 제품 개발을 대체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고객의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동시에 고객 기반을 만들게 된다.
- 고객 개발은 어떤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가와 제품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품 개발에 알려준다.
- 여러분의 가정이 틀렸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확증편향은 여러분이 보고 싶은 것 (여러분의 가정이 옳음을 입증하는 것)만을 보게 하고, 여러분이 보고 싶지 않은 것(여러분의 가정을 반증하는 것)을 무시하게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