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UX] 요약 | 4장 사용자 리서치

2022. 10. 1. 23:00#학습/독서

22. 사용자 리서치란?

  • 주관적 리서치
    • 사실 정보가 아닌 감정, 기대감 등 주관적 정보
    • 정답이 없는 질문과 답변을 하게 됨
    • 주관적인 것은 진실이 아님
  • 객관적 리서치
    • 사실, 입증할 수 있는 진실
    • 측정값과 통계로 알 수 있음
    • 복수의 개인적 진술은 증거 (객관적 근거) 가 될 수 없음
    • 그러나 주관적인 문제라 하더라도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수록 믿을만한 정보가 형성됨 (대중의 신념을 대표하게 됨)

23. 사용자 리서치가 아닌 것

  • 사용자 리서치 = 사용자가 디자인을 테스트하는 것
    •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행동하지 않거나, 무언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디자이너의 잘못
    • 유도질문, 힌트를 제공해 원하는 답을 얻어냈다면 테스트는 실패한 것
    • 사용자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아보고, 목표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고, 디자인한 프로세스 내에서 어떻게/왜 길을 잃게되는지 살펴보기
  • 아이디어와 솔루션은 다르다
    • UX에서 목표한 바를 성취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과, 단편적인 아이디어는 다르다
  • 합의는 UX 전략이 아니다
    • 회사 직원들의 의견, 당신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 사용자 리서치는 자신이 생각한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해야할 것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24. 더 많은 사용자에게 물어라

25. 질문 방식

  • 개방형 질문 : 나를 어떻게 묘사할 수 있습니까?
    • 폭넓은 답을 허용
  • 유도 질문 : 내 디자인 중 가장 좋은 기능은 무엇입니까?
    • 전제조건으로 인해 답을 특정 유형으로 제한
    • 필요할지도 모르는 답을 배제할 수 있음
  • 폐쇄형/직접적 질문 : 내 미소와 찡그린 표정 중 어떤 것이 더 좋습니까?
    • 별로인 선택지는 결과도 별로다

26. 사용자 관찰 방법

  • 자신의 기억력을 믿지 말고 기록한다
  • 사용자의 몸짓, 표정 등을 놓치지 마라
  •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모든 것을 확인하라
    • 솔루션을 어떻게 찾아가는지
    • 왜 솔루션이 그곳에 있다고 생각하는지
    • 솔루션을 찾기 위해 어떤 단서들을 사용하는지/사용하지 않는지
    • 사용자들이 생각하기에 태스크를 완료했는지/완료하지 못했는지
  • 도움을 주지 마라
    • 사용자가 실패하도록 둠으로써 얻게될 정보가 유용하다
  • 사용자들은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27. 인터뷰

  • 복잡한 과정과 결정사항이 수반되는 주관적인 상품을 테스트할 때
  • 사용자 행동에 따른 후속 질문이 필요할 때

28. 설문조사

  • 수집한 답변을 비교해야할 때
  • 질문 방식을 통제해야할 때
  • 많은 사람들의 답변이 필요할 때
  • 나이/성/지역 등을 조합해서 질문해야할 때

29. 카드 소팅

  • 사용자가 보기에 어떤 아이디어나 기능이 가장 연관되어 보이는지 알 수 있음
  • 메뉴와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디자인하는 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음
  • 무작위적이고 연관성 없어보이는 아이디어 더미 속에서 일정한 규칙을 발견하거나, 사용자들의 우선순위를 알 수 있음
  • 어떤 종류의 콘텐츠나 기능을 포함할지는 결정했으나, 어떻게 조합할지 실제적인 전략이 떠오르지 않을 때 적합
  • 단, 기대하고 있는 것들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일 뿐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진 않는다

30. 사용자 프로필

  • 프로필/페르소나
    • 실제 사람들의 목표, 기대, 동기, 행동을 묘사한 것
    • 리서치와 데이터가 디자인을 뒷받침해주지 못한다면 꾸며내고 있는 것
  • 프로필이 아닌 것
    • 프로필을 통해 기능과 관련된 아이디어에 대해 “예/아니오” 로 답할 수 없다면 프로필이 아님
    • ex) 35~45세 중상위 소득의 남성, 보통교육 이상을 받음. 한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한 대 이상의 교통수단을 소유하고 있음. 활발한 성격으로 커리어를 중시하고 우뇌 사고형.
    • 유용한 프로필
    • ex) 경력이 많은 매니저로, 한두가지 전문분야에 관심이 있음. 방문 횟수는 높은 편이지만 시간에 쫓겨 주말에 읽을 거리를 모아둠.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에 게시물을 많이 공유하는 특징이 있음. 스스로 오피니언 리더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중에게 보이는 이미지를 중시함.
  • 기능을 구상할 때 현실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버전의 사용자를 떠올려라
    • 사용자의 현재 행동 패턴을 유지하려는 것이 아닌, 이상적인 버전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는 것

31. 디바이스

  • 스텝1. 손가락 or 마우스
  • 스텝2.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 콘텐츠와 핵심 기능에 집중하기 위해 작은 디바이스를 먼저 디자인
  • 스텝3. 이 디바이스만의 특별한 장점은 무엇인가
    • 종류가 다른 디바이스는 다른 사고방식을 요구함
    • 일관성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됨
  • 스텝4. 소프트웨어를 고려하라
    • 어떤 OS 용을 할지, 어떤 버전을 지원할지/하지않을지 선택해야함
    • 지원이 늘면 그에 따른 디자인과 개발, 유지보수 시간도 증가한다
  • 스텝5. 상황에 맞춰라
    • 디바이스 별로 다른 레이아웃을 만들지, 모든 유형의 디바이스에 반응형으로 디자인할지 결정
  • 스텝6. 동시에 여러 개의 기기를 사용하는 상황에 대비하라
    • 다른 디바이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상황
    • 한 기기로 다른 기기를 컨트롤 하는 상황
    • 여러 디바이스 간의 데이터(정보, 위치, 계정) 를 교환하거나 동기화하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