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독서
[하루 5분 UX] 요약 | 1장 핵심 아이디어
행복할만큼
2022. 10. 1. 22:58
1. UX란
- UX 란 사용자 경험이 아닌,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라 진행하는 것
- 사용자 경험 디자인 = 프로세스
2. UX의 5대 핵심 요소
- 심리 : 무의식의 영역
- 사용성 : 의식의 영역
- 디자인 : UX에 있어서의 디자인이란 일이 진행되는 방식. 결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 가능.
- UX라이팅 : 최대한 단순하고 명료해야함
- 분석 : UX디자인이 다른 디자인과 확연히 구분되게 해주는 요소. 검증 및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음.
3. 당신의 관점
- 내가 원하는 것들은 사용자에게 중요하지 않다
- 내가 알고 있는 것들은 사용자들에게 중요하지 않다
-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라
- 사용자가 겪는 문제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라
- 리서치 하라
- 사용자와 대화하라
- 테스트하라
- 데이터를 연구하라
- 자신보다 덜 아는 사람을 위해 디자인하라
- 사용자들이 알지 못한다는 것은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 내가 알아야 하고 내가 신경써야할 것과 사용자들이 해야할 것은 다르다
4. 사용자 관점의 3가지 What
- 이게 무엇일까?
- ⇒ 이게 뭐지?
- 사용자에게 어떤 이득이 있을까?
- ⇒ 내가 이걸 왜 사용해야되지? (사용자 동기) ★★★
- 사용자는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해야할까?
- ⇒ 어떻게 사용해야되지?
5. 솔루션 Vs 아이디어
-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아이디어를 내라
- UX 디자인은 맞다/틀리다의 정답이 있을 수 있고,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도 있다
-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개의 솔루션을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어떤게 더 나은지 테스트를 할 수도 있고, 데이터를 검증할 수도 있다
6. UX 임팩트 피라미드
- UX 디자이너는 반드시 가치를 창출해내야 한다
- UX 프로세스 내 어떤 단계는 다른 단계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
- 가장 본질적인 것은 완전히 가려져 보이지 않고, 가장 눈에 잘 띄는 것은 가장 비본질적인 것이다
- ⇒ 사용자 심리 >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 콘텐츠 > 사용성 > 심미성 > UX라이팅 > 재미/놀람/놀이 등의 효과 > 링크 색상/아이콘 색상/모서리 R값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