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독서
[서비스 기획 스쿨] 요약 | 서비스 기획을 위해 알아야할 것들
행복할만큼
2022. 10. 1. 23:13
기획 방법론
UX 방법론
- 구글 스프린트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고객 공감지도
디자인 씽킹, 사용자 중심 설계
- 전략기획+서비스기획을 함께 하는 방식
- 프로세스 중심 방법론
- 전략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Pain Point 로부터 출발
- 어떻게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설계
- 산출물이 목업 형태의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구축 프로젝트
- 최초의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젝트
운영 프로젝트
-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변경하는 프로젝트
전략기획과 서비스기획
전략기획
- 방향성에 집중
- 핵심적인 수익모델의 큰 방향과 공식을 제시
- 경영전략 이론 기반 (4P 마케팅 믹스, 3C 분석, STP 전략, SWOT 분석)
- 시장 진입 시 어떻게 자사 역량을 극대화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것인지를 목표로 함
- 업계 동향, 투자 관계, 투자 비용, 예상 수익 계산, 손익분기점
서비스기획
- 전략기획을 통해 만들어진 수익 모델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구조 설계, 구현
- 큰 방향의 전략을 쪼개서 여러개의 Product로 나누고, 각각의 Product 를 실행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설정
- 말과 공식으로 되어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웹/앱 서비스 내에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
- 전략기획과 서비스기획은 함께 참여해야하는 경우가 많음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선순환 구조 고려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블럭 모델)
서비스 선순환 구조
- 네트워크 효과
- 서비스 사용 및 유입이 순환되는 구조
- 사례
- 아마존의 플라이휠
- 우버의 냅킨 스케치
비즈니스 환경
- 서비스 지역 내 법규
- 우버 모델이 없는 우리 나라 (타다, 카풀플러스 서비스 Drop)
- 전통주를 제외한 주류, 담배 온라인 판매 금지
- 서비스 종류에 따른 법규
- 정보통신망법
- 개인정보보호법
- 전자상거래법
- 공정거래위원회
Product Vs. Project
- Product 는 목표이며, Project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다
- 서비스 = Product
- 목적을 가진 이용자에게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Product 전체
- 프로덕트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프로젝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산출물
- 큰 의미로는 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Product로 보기도 함
- 좁은 의미에서는 하나의 이용자가 하나의 목표(또는 과업) 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Product라고 하기도 함
- 커머스 사이트 내의 "검색" 기능
- 커머스 사이트 내의 "주문" 기능
- 프로젝트 Project
- 프로젝트는 Product를 만들어내는 과정
- 프로젝트 작업 : 기획-디자인-개발-테스트-오픈
프로젝트 방법
워터폴 방법
- 프로젝트 작업을 순서대로 진행
- 모든 산출물의 완성도가 전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결정
- 개발 진행 중 기획 요건 추가 불가
- 기획자의 얕은 고민, 법적 문제, 사업적 문제 등이 중간에 발견될 경우 프로젝트 난항
- 정해진 기간을 명확하기 떄문에, 기획 단계에서 개발 가능한 범위로 프로젝트를 줄일 수 있음
- 런칭 시점에는 시장이 변화해있어 서비스가 맞지 않을 수 있음
애자일 방법
- 시의 적절한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방법론
- 기획문서를 준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개발기간을 2~3주 정도의 스프린트 단위로 잘라서 서비스의 기획과 검토를 여러번 수행
서비스 전략 기획서
1. UX 분석
- 요구사항의 목적 파악
- 필요여부 파악 : 해당 요건의 목적에 대한 해결방법이 현재 서비스에 없는지 조사
- 문제 정의 : 조사 결과를 이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본 요건으로 개발할 서비스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정의
- 정성적X연역적 분석
- 페르소나 기법
- 페르소나 스펙트럼
- 정성적X귀납적 분석
- 컨텍스츄얼 인쿼리
- 쉐도잉
- 정량적X연역적 분석
- 정량화된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 tool
- 파이어베이스 등 앱 트래킹 BI 솔루션
- GA, 와이즈로그, 뷰저블 같은 웹기반 트래킹 툴 활용
- 분석 방법
- 트래픽 분석
- 클릭 분석
- 퍼널 분석
- 상관계수
- 정량적X귀납적 분석
- A/B 테스트
- 테스트 설계를 위한 가설 설정
- 결과 데이터 해석
- A와 B 중 채택
- A/B 테스트
2. 비즈니스 분석
- 비즈니스적 임팩트가 있는 요건인지
- 어떤 임팩트가 있는 요건인지
- 전사적 방향성, 서비스적 방향성과 부합하는 요건인지
3. IT 시스템 분석
- 기술적 가능 여부
4. 서비스 전략 도출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할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적(기능적) 방법 제시
서비스 역기획
- 기획은 창조가 아니라 전략의 진짜 실행을 위한 정리
1. 비즈니스 모델 파악 :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수익 구조를 파악한다
- 대상 서비스명
- 분석 목적
- 주요 서비스 이용자
- 주요 프로세스
- 주요 수익원
- 수익 극대화 방법
-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
- 비즈니스 목표 달성 방법
2. 핵심 로직 분석 :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검증한다.
- 화면 별 수집, 사용 데이터 활용에 대한 가설
- 서비스 사용
- 획득 데이터 (입력내용) , 자동 수집 데이터 등 데이터 수집 파악
- 케이스 별 테스트
- 결과에 따른 사유 추론
- 추가 리서치
- 핵심 프로세스에 따른 정책
3. 기업의 목표 분석 :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의견을 덧붙인다
- 해당 서비스/비즈니스에서 의도한 목적이 무엇인지
- 전체 프로세스 도식화
- 데이터 항목의 흐름과 알고리즘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