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독서

[서비스 기획 스쿨] 요약 | 서비스 기획을 위해 알아야할 것들

행복할만큼 2022. 10. 1. 23:13

기획 방법론

UX 방법론

  • 구글 스프린트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고객 공감지도

디자인 씽킹, 사용자 중심 설계

  • 전략기획+서비스기획을 함께 하는 방식
  • 프로세스 중심 방법론
  • 전략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닌, 고객의 Pain Point 로부터 출발
  • 어떻게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설계
  • 산출물이 목업 형태의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구축 프로젝트

  • 최초의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젝트

운영 프로젝트

  •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변경하는 프로젝트

 

전략기획과 서비스기획

전략기획

  • 방향성에 집중
  • 핵심적인 수익모델의 큰 방향과 공식을 제시
  • 경영전략 이론 기반 (4P 마케팅 믹스, 3C 분석, STP 전략, SWOT 분석)
  • 시장 진입 시 어떻게 자사 역량을 극대화하여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할 것인지를 목표로 함
  • 업계 동향, 투자 관계, 투자 비용, 예상 수익 계산, 손익분기점

서비스기획

  • 전략기획을 통해 만들어진 수익 모델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구조 설계, 구현
  • 큰 방향의 전략을 쪼개서 여러개의 Product로 나누고, 각각의 Product 를 실행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설정
  • 말과 공식으로 되어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웹/앱 서비스 내에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설계
  • 전략기획과 서비스기획은 함께 참여해야하는 경우가 많음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선순환 구조 고려

비즈니스 모델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블럭 모델)

서비스 선순환 구조

  • 네트워크 효과
  • 서비스 사용 및 유입이 순환되는 구조
  • 사례
    • 아마존의 플라이휠
    • 우버의 냅킨 스케치

 

비즈니스 환경

  • 서비스 지역 내 법규
    • 우버 모델이 없는 우리 나라 (타다, 카풀플러스 서비스 Drop)
    • 전통주를 제외한 주류, 담배 온라인 판매 금지
  • 서비스 종류에 따른 법규
    • 정보통신망법
    • 개인정보보호법
    • 전자상거래법
    • 공정거래위원회

 

Product Vs. Project

  • Product 는 목표이며, Project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다
  • 서비스 = Product
    • 목적을 가진 이용자에게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Product 전체
    • 프로덕트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프로젝트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산출물
    • 큰 의미로는 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Product로 보기도 함
    • 좁은 의미에서는 하나의 이용자가 하나의 목표(또는 과업) 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Product라고 하기도 함
      • 커머스 사이트 내의 "검색" 기능
      • 커머스 사이트 내의 "주문" 기능
  • 프로젝트 Project
    • 프로젝트는 Product를 만들어내는 과정
    • 프로젝트 작업 : 기획-디자인-개발-테스트-오픈

 

프로젝트 방법

워터폴 방법

  • 프로젝트 작업을 순서대로 진행
  • 모든 산출물의 완성도가 전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결정
  • 개발 진행 중 기획 요건 추가 불가
  • 기획자의 얕은 고민, 법적 문제, 사업적 문제 등이 중간에 발견될 경우 프로젝트 난항
  • 정해진 기간을 명확하기 떄문에, 기획 단계에서 개발 가능한 범위로 프로젝트를 줄일 수 있음
  • 런칭 시점에는 시장이 변화해있어 서비스가 맞지 않을 수 있음

애자일 방법

  • 시의 적절한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방법론
  • 기획문서를 준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개발기간을 2~3주 정도의 스프린트 단위로 잘라서 서비스의 기획과 검토를 여러번 수행

 

서비스 전략 기획서

1. UX 분석

  • 요구사항의 목적 파악
  • 필요여부 파악 : 해당 요건의 목적에 대한 해결방법이 현재 서비스에 없는지 조사
  • 문제 정의 : 조사 결과를 이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본 요건으로 개발할 서비스가 해결해야하는 문제를 정의
  1. 정성적X연역적 분석
    1. 페르소나 기법
    2. 페르소나 스펙트럼
  1. 정성적X귀납적 분석
    1. 컨텍스츄얼 인쿼리
    2. 쉐도잉
  1. 정량적X연역적 분석
    1. 정량화된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2. tool
      1. 파이어베이스 등 앱 트래킹 BI 솔루션
      2. GA, 와이즈로그, 뷰저블 같은 웹기반 트래킹 툴 활용
    3. 분석 방법
      • 트래픽 분석
      • 클릭 분석
      • 퍼널 분석
      • 상관계수
  1. 정량적X귀납적 분석
    1. A/B 테스트
      1. 테스트 설계를 위한 가설 설정
      2. 결과 데이터 해석
      3. A와 B 중 채택

2. 비즈니스 분석

  • 비즈니스적 임팩트가 있는 요건인지
  • 어떤 임팩트가 있는 요건인지
  • 전사적 방향성, 서비스적 방향성과 부합하는 요건인지

3. IT 시스템 분석

  • 기술적 가능 여부

4. 서비스 전략 도출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할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적(기능적) 방법 제시

 

서비스 역기획

  • 기획은 창조가 아니라 전략의 진짜 실행을 위한 정리

1. 비즈니스 모델 파악 :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수익 구조를 파악한다

  • 대상 서비스명
  • 분석 목적
  • 주요 서비스 이용자
  • 주요 프로세스
  • 주요 수익원
  • 수익 극대화 방법
  • 비즈니스 목표와 전략
  • 비즈니스 목표 달성 방법

2. 핵심 로직 분석 :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검증한다.

  • 화면 별 수집, 사용 데이터 활용에 대한 가설
  • 서비스 사용
  • 획득 데이터 (입력내용) , 자동 수집 데이터 등 데이터 수집 파악
  • 케이스 별 테스트
  • 결과에 따른 사유 추론
  • 추가 리서치
  • 핵심 프로세스에 따른 정책

3. 기업의 목표 분석 :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의견을 덧붙인다

  • 해당 서비스/비즈니스에서 의도한 목적이 무엇인지
  • 전체 프로세스 도식화
  • 데이터 항목의 흐름과 알고리즘 정리